접촉 경험의 반낙인 바카라사이트 효과를 다룬 또 다른 연구는 이전의 접촉 경험으

로 형성된 친숙함이 낙인태 도, 사회적 거리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이다. 이

러한 후향적 연구에서 중요한 과정은 정신 장애인과의 과거 접촉 경험을 통해 형성

된 친숙함을 어떻게 객관적으로 측정하느냐 하는 것이다. 기존 연구들은 친숙함의

측정 방법을 주로 세 가지로 분류한다. 첫째는 각 접촉 경험별 친숙함 수준 을 평정

하고 해당 수준의 순위를 친숙함 점수로 사용한 연구가 있다. 많은 연구들(Corrigan

를 활용하여 이를 수정하거나 원척도 그대로 사용하였 다. 원척도는 정신장애인과

접촉할 수 있는 12개 상황을 제시하고 대상자가 응답한 가장 높은 순위 의 점수를 대

상자의 친숙함 바카라사이트 점수로 부여한다. 가령 대상자가 3가지 상황에 응답한

경우-가족의 친 구가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다(9위), 나는 정신장애에 관한 다큐멘터

리를 TV로 시청했다(4위), 나의 업무 중에 정신장애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

있다(7위)-가장 높은 ‘9’가 대상자의 친숙함 점 수가 된다. 두 번째는 접촉 경험을 친

숙함의 강도에 따라 위계적으로 범주화한 연구가 있다. Angermeyer와

Matschinger(1996)의 연구는 접촉 가능한 4가지 상황을 제시하고 대상자가 경험한

가장 높은 수준의 친숙함 점수를 사용하였다. 바카라사이트 구체적인 범주 내용은

본인이 정신과 치료를 받음(4 점), 가족이 정신과 치료를 받음(3점), 친구, 지인, 동

료, 이웃 등의 정신과 치료 혹은 주변에서 정신 과 근무 및 실습 등 일련의 경험들(2

점), 경험 없음(1점)이다. Angermeyer 등(2004)의 연구에서도 이와 동일한 측정도

구를 사용하였다. Alexander와 Link(2003)의 연구는 이를 좀 더 세분화하여 가 족

접촉, 친구 및 배우자 접촉, 사회적 접촉(public contact), 직업적 접촉의 4가지 접촉

유형으로 나 누어 접촉 유형별 변수 간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세 번째는 접촉 경험

별 가중치를 부여한 연구가 있다. 이들 연구들(서미경 등, 2010; 이민화 등, 2016)은

정신장애에 대한 각 경험에 따라 친숙함 정도가 다른 것으로 본다. 따라서 각 접촉

경험별 가중치를 부여하고 대상자의 경험에 해당하는 가 중치를 모두 합산하여 이

를 친숙함 점수로 사용하였다. 이처럼 연구자들마다 접촉 경험의 형태와 수준, 질을

평가한 내용이 다소 차이가 있지만 접촉 경험을 통한 친숙함이 대중의 위험성 인식,

두 려움을 감소시켜 편견과 차별을 의미 있게 감소시킨다고 보고하고 있다

출처 : 바카라사이트 ( https://systemsacademy.i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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